Apr 12, 2010

중국이 캐나다 오일샌드 기업 지분 46억 달러에 인수

중국계 석유탐사 기업이자 China Petroleum & Chemical 의 자회사인 Sinopec이 캐나다의 oil-sands 프로젝트인 Syncrude Canada Ltd 지분 9.03%를 46억 달러 (약 4조 6천억 원)에 인수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Syncrude 는 캐나다 최대 오일샌드 프로젝트이고, 지난해에는 하루 평균 28만 배럴를 생산하였다. 지분을 팔아 넘긴 ConocoPhillips는 시장 가치 기준으로 미국에서 세번째로 큰 석유기업이다.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를 바탕으로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으로 떠올랐고, 엄청난 에너지를 이미 소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은 에너지 자원 확보에 활발히 나서고 있다. 다음은 WSJ가 보도한 에너지자원 확보를 위한 중국의 주요 활동이다.

  • 2009: Cnooc는 Gulf of Mexico 지분을 Statoil ASA로부터 인수하였다.
  • 2010. 2. : 중국 최대 석유탐사 기업인 Cnooc Ltd.는 아르젠티나의 최대 석유기업 가운데 하나의 지분 일부를 31억 달러에 인수하였다.
  • 2010. 2.: PetroChina Co.는 Athabasca Oil Sands Corp. 지분을 18억 9천만 달러에 매입하였다.


출처: Conoco to Sell Oil-Sands Stake to Sinopec for $4.65 Billion, WSJ, APRIL 12, 2010

No comments:

Post a Comment